[룽지집사의 의류학과 일기] 의류에서의 CAD 활용! (약간후방주의)

avatar

크기변환_KakaoTalk_20170703_223025272.jpg

안녕하세요~~ 룽지집사 @runggee 입니다!!
내일은~ 계절학기 종강날이자 시험날입니다..
그래서 시험공부할 내용을 스티미언분들과 나누면!? 기억력이 배가 될 것 같아서 포스팅을 올립니다 ㅎㅎ

저번 포스팅들에선 의류의 생산에 대해서 다뤄보았죠!

첫번째글: https://steemit.com/kr/@runggee/2nbj7b
두번째글: https://steemit.com/kr/@runggee/4beaql

평면재단, 입체재단을 알아보았었습니다.
거의 수작업을 요하는 과정이었으나

의류분야도 IT와 많이 접해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서
오늘은 CAD(computer aided design)를 이용해서 옷을 입히는 과정을 보여드리려고 해요~!
(시험 공부도하면서요 ㅎㅎ)

먼저!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CLO 입니다.

저는 (주)클로버추얼패션에서 나온 'clo 패션디자인 입문' 이라는 책에서 3개월 라이선스를 제공받아 사용중입니다!

Image.png

CLO는 3d로 가상 의상을 아바타에게 착장시키고, 렌더링도할 수 있는 신기한 프로그램입니다!! 업계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. 국내기업에서 만든 프로그램이에요.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아!!!

다음 사진부턴 속옷만 입은 아바타가 나오니 후방주의하실분은 후방주의를..ㅎㅎㅋㅋㅋ

준비되셨나요?

크기변환_1.png

기본적으로 여성, 남성, 아이 아바타를 제공합니다! 신체치수도 임의로 수정할 수 있답니다.
원하는 모델을 선택해서 불러온 후!

크기변환_2.png

옷본을 불러와줍니다!
옷본은 다양한 패턴캐드 프로그램들로 제작합니다. 또는 옷본을 스캔해서 프로그램 내에서 선을 따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!
하지만 저는 교재에서 제공하는 파일로 연습해보겠습니다 +_+

크기변환_3.png

깔끔하게 배치가 완료되었다면, 바느질이 될 곳들을 프로그램내에서 지시해줍니다!

크기변환_4.png

저렇게 실처럼 보이는게 실제 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당
그리고 3d 창에서 옷이 입혀질 곳에 옷을 위치시켜줍니다!!
옷을 한벌로 만들기 위해 좌우반전 붙여넣기를 해주면!

크기변환_5.png

배치가 완료되었습니다!
이제 시뮬레이션 버튼만 클릭시켜주면됩니다!!

크기변환_6.png

그러면 조각들이 천천히 붙으면서 옷의 형태가 만들어집니다! 처음 했을때 정말 신기해했던 기억이 ㅎㅎ
아바타가 추워보이니 이젠 바지도 입혀줘볼게요. 과정은 똑같은데 바지는 살짝 복잡하니 과정샷은 건너뛰겠습니다!!

크기변환_7.png

짠! 바지도 입혀왔습니다. clo의 장점은 원하는 원단을 직접 넣어서 그와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있는데요, 한번 원단과 색상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!

크기변환_8.png

짜잔! 청바지가 허전하니 스티치랑 워싱을 넣어볼게요! 그리고 스팀잇 로고도 넣어보겠습니다!!

크기변환_9.png

완성됐습니다!!!!

은근 맘에드네욬ㅋㅋㅋㅋㅋ 아무튼 clo는 이렇게! 실제 원단을 재단하지 않고서 가상 착용샷을 얻을 수 있답니다.
이것말고도 렌더링이라는 좀더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데요, 한번 눌러보겠습니다!

크기변환_render.png

거의 실사같은 착용샷이 완성됩니당!! 이것이 클.로.의.기.능.!!

다시한번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어주신 분들에게 감사인사를 (- -)(_ _)


이번글도 유익하게 보셨는지 모르겠어요!(유익이라기보단.. 이런것도있구나..? 정도 느끼셨으면 전 만족해요 헤헤)

스티미언분들과 지식을 나눴으니 낼 시험은.. 잘.. 잘보겠죠..? ㅎㅎㅎㅎ

이상! @runggee 였습니다! 팔로우해주시고, 패션글이랑 일상글들 받아보세요 <3



0
0
0.000
31 comments
avatar

이런프로그램이 있군요 신기하네요!
직접만드셔서 착용후기를 남겨주시죠!!!!!!!!

0
0
0.000
avatar

ㅋㅋㅋㅋㅋ직접 만들어야되나요.. 후... 전 다른분들이 만들어주신 스팀티 입으렵니다 랄랄랄..ㅎㅎㅋㅋㅋㅋ

0
0
0.000
avatar

ㅋㅋㅋㅋㅋㅋㅋㅋ역시 직접하는것보다는...ㅋㅋㅋㅋㅋㅋ

0
0
0.000
avatar
(Edited)

이열.... 신기합니다.. 그러나 문돌이기떄문에 pass..(근데 우리 옵치는 언제하죠...? ㅋㅋㅋ)

0
0
0.000
avatar

저도 문돌이입니다..ㅎㅎ 프로그램 다루는건 익숙해지면 쉬워여!!!

0
0
0.000
avatar

옵치.. 시험끝내고 오겠습니다 ㅋㅋㅋㅋ MightyJin#3482 친추해주세요!!

0
0
0.000
avatar

돌진하르트를 보여드리겠슴돠 ㅋㅋㅋㅋㅋ

0
0
0.000
avatar

저한조충인데 껴주시나요?ㅋㅋㅋㅋ

0
0
0.000
avatar

주도권은 룽집사님께 :)

0
0
0.000
avatar

똑똑!룽집사님~ 한조충도 껴주시나요...?

0
0
0.000
avatar

빨대꽂았을때 주기적으로 삐빅 소리 안나시면 힐 안드립미다 ㅋㅋㅋㅋㅋㅋㅋ

0
0
0.000
avatar

헤헤 그냥 솔져할게요! 솔져 다이아 !!!!!!!!

0
0
0.000
avatar

신기한 프로그램이군요 ㅎㅎ

0
0
0.000
avatar

저도 처음 배웠을때 소리지르면서 신기해했죠..<<원시인

0
0
0.000
avatar

와~ 멋지네요. 기술의 발전이 미치지 않은 분야가 없군요. 또하나 배워갑니다. 감사합니다.^^

0
0
0.000
avatar

저도 학과에 진학하고 나서 배운게 많아요!! 의류가 앞으로 얼마나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궁금해집니다 ㅎㅎ

0
0
0.000
avatar
(Edited)

와ㅋㅋㅋ스티밋에서 신세계를 다시 한 번 접하네요 ^^
시험도 잘 보시길 바랄게요ㅎㅎ

0
0
0.000
avatar

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만큼 다양한 지식들도 흘러넘치는게 스티밋의 장점인거같아요!! 시험 잘 보고오겠습니다 +_+

0
0
0.000
avatar

좋을것같은데 제가 쓸일이 있을까요.. 의류학과도 진짜 빡세군용 캐드한번 써보고싶긴하네요

0
0
0.000
avatar

인터넷 쇼핑몰들 사진보면 가끔 가상착장의상들 올려놓더라구여 저것보다 훨씬 정교하게하면 사진보다도 훨씬 실물같은 느낌이 나서 ㅋㅋㅋㅋ 쓸일은.. clo연애시뮬레이션을..ㅋㅋㅋㅋㅋ

0
0
0.000
avatar

오 멋진 프로그램이군요. 저는 게임 모델에 최적화된 마블러스디자이너 사용중인데 CLO도 정말 멋지군요.

0
0
0.000
avatar

오오오 세상엔 정말 멋진 툴들이 가득있군요 ~.~

0
0
0.000
avatar

와 이런 프로그램이 있었군요! 예전에 XBox Kinect 이용해서 앞에 있는 사람한테 실시간으로 옷을 입혀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봤던것 같네요

0
0
0.000
avatar

앗 저도 그런 기능을 실험적으로 배치시킨 의류매장도 본것같아요!! 아직 갈길이 멀다고 느끼긴 했지만 ㅠㅠ 나중엔 정말 자기 자신을 가상으로 스캔해서 가상으로 옷을 입혀보는!? 그런 세상이 올거라고 믿습니다!!

0
0
0.000
avatar

오오 금새 그럴싸한 렌더링 이미지가 완성되네요. 모델의 얼굴이나 헤어도 교체 가능한거죠?

0
0
0.000
avatar

네!! 얼굴이랑 헤어도 교체가능한걸로 아는데 제 능력이 달려서 거기까진 못해봤네요ㅠㅠ

0
0
0.000
avatar
(Edited)

우와.... 신기한 프로그램입니다 ㅎㅎ 의류학과 학생들은 컴퓨터도 잘해야되구ㅠ 대단하세요

0
0
0.000
avatar

다방면으로 할게 많은 학과인것 같습니다 ㅠㅠ 그래도 제 적성에 맞는거라 참을만해요!!!^^

0
0
0.000
avatar

✈ 와... 이런 프로그램이... 정말 놀랍네요 ㅎㅎ

0
0
0.000